2024.11.07 - [IT/Mendix] - [Mendix] Agi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 Intermediate 자격증 공부 - DevelopMoon
[Mendix] Agi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 Intermediate 자격증 공부 - Develop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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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팀의 가치(Team Values)
각 팀은 자신만의 추진력을 찾아야 하지만 본질적으로 다음 5가지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 집중(Focus)
- 팀이 멀티태스킹을 시작하면서 작업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완료 시간이 늘어난다.
- 앱을 더 작은 스프린트로 나누고 작업 흐름을 해당 스프린트로 제한함으로써 스크럼은 각 항목에 더욱 긴밀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용기(Courage)
- 팀은 개인으로 할 때보다 더 큰 도전을 감수할 용기를 갖는다.
- 개방성(Openness)
- Scrum 프레임워크의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다.
- Scrum Team은 이해관계자와의 정기적인 검토와 동료와의 정기적인 계획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개방성을 달성할 수 있다.
- 커밋먼트(Commitment)
- 스크럼 팀은 항상 가능한 최고 품질의 작업을 제공하고, 이해관계자에게 각 항목의 진정한 상태를 항상 투명하게 공개하는 데 커밋한다.
- 스크럼 팀은 각 스프린트에서 수행되는 특정 양의 작업에 커밋한다.
- 이 커밋먼트는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한다.
- 존중(Respect)
- 스크럼 팀 내에서의 존중은 의사소통에서 개방성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하므로 각 팀원은 자신의 장애물을 공유하는 데 안전함을 느끼고 팀은 이러한 장애물을 서로 도울 수 있다.
5. 팀 크기(Team Size)
- 대규모의 사람들이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Waterfall 개발 방법론과 달리 Agile 방법론은 대신 앱을 빠르게 빌드하기 위해 소규모의 교차 기능 팀을 구성해야 한다.
- 작은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Agile 팀은 단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Product Owner -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프로젝트 백로그 항목으로 변환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한 Product Owner가 필요하다.
- Developers - 개발은 다른 두 개발자(비즈니스 엔지니어)가 선택할 수 있다.
- Scrum Master - 동시에 스크럼 마스터의 임무는 수석 개발자에게 할당된다.
- 팀이 앱에서 직면한 기술적 과제에 따라 Subject Matter Experts(SME)를 참여시켜야 할 수도 있다.
- SME란 특정 분야 또는 주제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축적한 사람이며, SME는 제품 제공에 대한 책임이 없다.
- 핵심 스크럼 팀, 특히 제품 소유자(Product Owner)의 책임이다.
6. Sprint 0
- 스프린트(Sprint)는 애자일(Agi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작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개발 주기를 의미한다.
- 첫 번째 스프린트에 앞서 1~2주간의 기간을 Spring 0(스프린트 0)라고 한다.
- 공식적인 스크럼 이벤트는 아니지만 팀을 개발 작업에 대비시키는데 필요하다.
- 스프린트 0동안 공식 킥오프(kick-off) 회의가 열린다.
- 킥오프 회의에서 모든 관련 당사자는 계약을 공식화하고, 누가 무엇을 책임지는지 명확히 하고, 종속성을 논의한다.
- 투명성과 명확한 협업 계약을 만드는 것은 앱의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 첫 번째 스프린트 기간동안 어떤 사용자가 스토리가 달성될지 명확히 하기 위해 제품 백로그 정제(개선) 회의(Product Backlog Refinement meeting)를 실시해야 한다.
7. 스크럼 이벤트(Scrum Event)
애자일 프로세스에는 여러 이벤트가 포함되며, 각 이벤트의 주요 목적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명확히 하고, 구현을 계획하며, 현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피드백을 수집하며 개선하는 조정된 방식이다.
스크럼에는 총 5가지 주요 이벤트가 있다.
1. 스프린트 계획 (Sprint Planning)
스프린트 계획은 스크럼 마스터, 제품 소유자(PO), 개발 팀이 협력하는 과정으로 이 회의에서 팀은 스프린트 동안 다룰 사용자 스토리와 목표를 정한다.
- 스크럼 마스터는 회의를 진행하며, SME(Subject Matter Expert)가 필요한 경우 이를 기록한다.
- 제품 소유자는 백로그 항목의 세부 사항과 승인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 완료 정의가 결정되며, 이는 개발 팀과 이해 관계자 간의 합의로, '완료'로 간주되기 위한 요구 사항을 정의한다.
2. 스프린트 (Sprint)
스프린트는 일정 기간 동안 개발 팀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작업하는 기간입니다. 보통 1~4주 사이로 진행됩니다.
3. 데일리 스탠드업 (Daily Stand-up)
데일리 스크럼 또는 데일리 스탠드업에서는 팀원들이 진행 상황을 공유한다.
- 개발자는 지난 일일 스크럼 이후에 한 일, 다음 일일 스크럼까지 할 일, 그리고 방해 요소를 보고한다.
- 이 회의는 보통 15분 이내로 끝나며, 팀의 진행 상황과 문제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4.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스프린트가 끝나면, 스크럼 마스터가 스프린트 리뷰를 조직하여, 제품 소유자와 이해 관계자에게 결과를 공유한다.
- 제품 소유자는 새로운 백로그 항목을 승인할 수 있다.
- 스프린트 목표를 기준으로 사용자 스토리가 다루어지며, 팀은 검토 후 잠재적인 새로운 백로그 항목을 도출한다.
5.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가 끝난 후, 스크럼 팀은 회고를 통해 이전 스프린트에서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을 논의합니다.
- 스크럼 마스터가 회의를 진행하며, 모든 팀원이 지난 스프린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회고에서는 무엇이 잘되었고, 무엇을 개선할지에 대해 논의하며, 개선 사항은 팀 전체의 책임이지만, 각 항목마다 담당자가 필요하다.
- 이 회의는 보통 1.5시간 이내로 진행된다.
참고
** 제품 백로그 정제 (Product Backlog Refinement) **
- 제품 백로그 정제는 공식적인 스크럼 이벤트는 아니지만 중요한 작업이다.
- 이 과정에서는 팀이 무엇을 작업할지 미리 준비해야 하므로, 다른 스크럼 이벤트보다 먼저 발생한다.
- 제품 백로그 항목을 세부적으로 정의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 스크럼 이벤트들은 팀의 진행 상황을 명확히 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각 이벤트는 팀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 과정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냅니다.
Reference
https://academy.mendix.com/link/pa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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